이서울포스트
국제뉴스아시아/호주
대만독립 성향 차이잉원, 연임 성공…한궈위 "당선 축하"개표 후반, 국민당 한궈위와 260여만표 차
가재모  |  jaemokah@daum.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0.01.11  23:28:50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 대만 총통 재선 성공한 차이잉원[연합뉴스]

대만독립 성향 차이잉원, 연임 성공…한궈위 "당선 축하"

개표 후반, 국민당 한궈위와 260여만표 차

(타이베이=연합뉴스) 대만 독립 성향의 차이잉원(蔡英文) 총통이 11일 치러진 총통 선거에서 재선에 성공했다.

친중국 성향의 야당인 중국국민당 후보 한궈위(韓國瑜) 가오슝(高雄) 시장은 11일 가오슝시 선거운동 본부 앞에 마련된 무대에 올라 지지자들에게 "차이잉원 총통에게 방금 당선 축하 전화를 했다. 선거 결과에 승복한다"고 밝혔다.

대만 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막바지 개표 작업이 진행 중인 오후 8시 54분(현지시간) 현재 집권 민주진보당 후보인 차이 총통이 801만5천14표를 얻어 539만6천602표를 얻은 중국국민당 후보 한궈위(韓國瑜) 가오슝(高雄) 시장을 261만여표 차이로 앞서가고 있다.

이날 선거 결과는 차이 총통이 우세할 것이라는 기존 관측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것이다.

최근까지 나온 각종 대만의 여론조사에서 차이 총통은 50% 안팎의 고른 지지도를 얻었다.

지난달 27∼28일 진행된 양안정책협회의 여론조사에서 차이 총통의 지지율은 54.9%로 국민당 한궈위(韓國瑜) 후보의 22.1%보다 30%포인트 이상 높았다.

한 시장은 선거운동 막판에 타이베이(臺北)와 가오슝(高雄)에서 초대형 유세 행사를 여는 등 분위기 반전을 노렸지만 끝내 판세를 뒤집지는 못했다.

올해 대만 대선은 작년부터 거세진 중국의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 수용 압박과 홍콩 시위의 영향으로 대만에서도 반중 정서가 크게 고조된 가운데 치러졌다.

최근 치러진 홍콩의 지방 선거에서 범민주 진영이 압승한 데 이어 대만 유권자들까지 독립 성향의 차이 총통의 재선을 선택함에 따라, 일국양제를 바탕으로 대만 통일이라는 중국의 마지막 역사적 위업을 달성하고자 하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에게는 적지 않은 정치적 부담을 줄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 저작권자 © 이서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최근 인기기사
1
향군회장단, 지상작전사령부 찾아 위문
2
이란 혁명수비대 "여객기 격추에 죽고 싶었다" 통렬한 반성
3
한미동맹을 해치는 그 어떤 행위도 용납할 수 없다
4
대만독립 성향 차이잉원, 연임 성공…한궈위 "당선 축하"
5
黃 "안철수 오면 고맙겠다"…安 "정치공학적 통합논의 참여안해"
6
닻 올린 정세균 총리 체제…경제·통합 '두마리 토끼' 잡을까
7
文대통령 "윤석열, 국민 신뢰…檢개혁 앞장서면 더 신뢰받을 것"
8
文대통령 '대북제재 면제' 표현 눈길…"남북 협력공간 확보의지"
9
패스트트랙 정국 8개월여만에 마무리…여야, 총선체제로 전환
10
"과감한 규제개혁·기업가정신 고양"…경제정책 방향 제시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52길 6 테헤란빌딩616호(역삼동)  |  대표전화 : 02)579-5656  |  팩스 : 02)538-5665
등록번호 : 서울,아02052  |  발행인 : 가재모  |  편집인 : 김일홍  |  편집고문 : 민병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민병일
Copyright © 2011 이서울포스트(주)글로벌코리아.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aemokah@daum.com / kih10kr@empas.com